누구와 어울리는가
[사회자본] 1. 모든 영영가 분야에서 쉽고 안전하게 움직이는 사회적 역량 2. 사회적 관계망 3. 사회자본에서 나오는 자원의 예 : 지원, 사회적 명성, 신뢰, 정보, 결정권자와 친분 |
누가 인생의 도박에서 잭팟을 터뜨릴지는 태어날 때부터 거의 결정된다.
타고난 출신을 받아 들리는 것
부유층 자녀들에게는 이 모든 것이 너무 당연해서 말할 필요조차 없다.
사회관계는 회전교차로와 같다. 먼저 진입해서 회전 중인 차가 우선이다.
주변 사람들이 당신을 완성한다
그러므로 아비투스를 원하는 방향으로 조종하려면 올바른 모범이 둘러싸이기만 하면 된다.
주변 사람들이 우리의 아비투스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특별히 애를 쓰지 않아도 된다. 아비투스는 전염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삶을 대하고, 어떤 옷을 입고, 무엇으로 집을 꾸미고, 무엇을 바람직하고 아름답고 합법적이라 여기는지 저절로 알게 된다. 우리가 그들의 태도를 철저희 거부하지만 않으면 우리는 곧 그것에 감염된다. 우리는 어린아이처럼 모범을 보고 조금씩 배워간다.
우리는 모방을 통해 우리의 롤모델과 조금씩 닮아간다.
위로 오르려 애쓴 것이 결국 그곳의 밑바닥부터 시작하기 위해서였을까?
이미 그곳에 속한 사람들이 규칙을 정한다. 그들의 우월한 격식으로 기득권 지위를 지속하려 한다. 최정상으로 도약할 때만 이런 건 아니다. 수직으로든 수평으로든 이런 선 긋기는 모두 계급에서 등장한다. 재혼으로 두 가족이 패치워크 가족으로 합쳐질 때 무슨 일이 발행하는지 생각해 보면 이해할 수 있다. 재산, 교육, 사회적 지위는 비슷하다고 과정해 보자. 다만 남자는 디젤차를 고집하고 매일 스테이크를 먹고자 하는데, 여자는 자전거로 아이들을 유치원에 데려다 주고 채식을 선호한다. 두 사람이 각자 자신의 고유한 취향을 최대로 누릴 수 있을까? 이처럼 자신의 아비투스를 지키는 데 사회적 계급이 중요하지 않다.
최고로 선망받는 생활 양식을 찾기 위해 밀고 당기기가 모든 곳에서 벌어진다. 대학원은 어디서 다니셨습니까? 아이가 벌서 혼자 앉을 수 있습니까? 최근에 엘브필하모니 연주를 들을 기회가 있었습니까? 이른바 간을 보는 질문들이다. 이런 우회적 질문으로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테면 심참의 역량, 인맥, 졸업장이 과연 우리의 이웃, 회사, 학부모 모임, 후원에서 도움이 될까? 신참이 우리의 게임 규칙을 이해하고 수용할까? 그리고 혹여 우리의 고유한 위상을 위협하지 않을까?
산소가 충분치 않은 꼭대기에서는 이런 입장 심사가 다른 곳 보다 더 엄격하게 이루어진다. 그 이유는 아주 많다. 첫째, 최정상 리그에는 돈과 권력이 아주 많다. 특권을 누릴 자격이 없는 사람에게 이것을 빼앗길까 두려워한다. 그래서 문을 열기 전에 상대방이 누구인지 확실히 심사하고 싶어 한다. 둘째, 부자들은 넓은 공간에 더 익숙해 거리를 많이 두는 것에도 익숙하다. 더 넓은 집에서 살고, 특실에 입원하고, 스위트룸을 예약한다. 이런 삶 덕에 의도치 않게 거리가 생기고, 덜 부유한 사람들은 부자들이 그들을 멀리한다고 느낀다. 셋째, 친절과 환대는 프리랜서, 중간관리자, 전문가 계급에서는 성공의 전제 조건이지만 최정상 리그에서는 아니다. 상류층으로 올라온 계급 상승자는 친절과 환대가 몸에 배어 상류층 부자들의 소극적 태도를 예기치 못한 거부로 느낀다. 대부분의 특별한 태도는 그냥 문화적 각인의 결과다.
그들의 수준에 맞는 품위 있는 회원임을 증명하라.
구체적으로 말하면 여유를 가지고 관례에 적응하라. 행동 방식을 관찰하라. 예를 들어 무엇이 일반적인가? 아침 인사는 어떻게 하는가? "좋은 아침!" "안녕하십니까?" 스몰토크는 얼마나 길게 나누나? 식사 전에 맛있게 먹으라는 인사를 하는가? 안하는가? 대화 주제는 주로 무엇인가? 어떤 옷을 입나? 당신의 가치관에 반하지 않는 한 관례를 따르라. 기존 구성원이 딴지를 걸면 너그럽게 이해하고 넘겨라. 앞에 나서지 말고 꼬치꼬치 캐묻지 말고 성공과 영향력 혹은 지식과 돈을 과시하지 마라. 어느 정도 시간이 흘렀으면 그곳에서 의미 있는 임무를 맡되, 과하게 열심히 하지 말고 적절히 우아하고 편하게 하라. 우수한 실력을 발휘하라. 올바른 언어를 써라. 인내심을 키우라. 그리고 다른 사람의 지위를 존중하라. 최정상 리그에서는 다른 사람을 제거하는 것이 더는 중요하지 않다. 그들과 완벽하게 비슷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연락처의 개수보다 같은 야망과 가치관을 공유하는 커뮤니티의 질이 더 중요하다.
늘 도움이 되어라. 친구 집에서 저녁을 먹었으면 설거지를 도와라. 파티에서 구석에 우울하게 서 있는 사람과 얘기를 나눠라. 지역 시민단체 활동에 참여하라. 긍정적인 일이라면 함께하고 공헌하라." 리처드 리드
노력하되 무언가를 돌려받게 되기란 기대를 버려라. 터무니없는 소리처럼 들리는가? 얻을 게 없는데 도대체 왜 스트레스를 감수해야 할까? 간략히 말하면 행운의 우연이 당신을 도울 기회를 주기 위해서다. 커뮤니티 구축은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기보다는 간접적으로 그 가치가 드러나는 경우가 많다. 결정적인 조언 하나, 흥미로운 질문, 놀라운 통찰 등은 종종 오각형을 그리며 누군가를 발전시킨다. 사회자본에서 마지막에 어떤 열매가 맛있게 익을지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다만 한 가지는 확실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안 된다. 무언가를 수확하려면 무언가를 뿌려야 한다.
뒤에서 밀어주는 손, 멘토
단 한 번 뒤에서 슬쩍 밀어주는 손이 강력한 순풍이 된다. 모든 멘토, 당신이 다가갈 수 없는 사람들에게 기꺼이 당신을 소개해주는 마음 좋은 상사. 잘 해낼 수 있을까 두려워 떨 때도 최고의 전문 역량을 격려해 주는 멘토, 불안해할 때 따뜻하게 달래주는 아버지 같은 친구. 육아와 직장 생활을 부러울 만큼 스트레스 없이 조화롭게 해내는 같은 또래의 동료.
상류층 자녀들은 유년기부터 후원과 지지를 아끼지 않는 동행자에 둘러 싸인다. 동화에 나오는 요정들처럼 친척과 부모의 친구들이 명품 아기 침대에 모든 좋은 선물을 넣어준다. 그들 모두가 훌륭한 최고의 롤 모델들이다. 한 예로, 테일러 스위프트의 할머니는 오페라 가수였다.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가수의 첫 번째 특별한 기억은 교회 신자들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할머니의 모습이었다. 하류층의 자녀들은 모범적인 조언자와 롤모델을 갖는 경우가 훨씬 드물다. 그 치이가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좋아하는 이모가 슈퍼마켓 계산대에 앉았느냐 아니면 자동차 기업 아우디의 전략팀에 앉았느냐가 어린 조카의 아비투스에 영향을 미친다.
세계 최고 기업에서 일하는 것은 최고의 졸업장보다 훨씬 높은 명성을 가져다준다.
경제, 학문, 문화, 정치계의 최고 권위자들과 정기적으로 교류하면 친분을 쌓으며 영감과 인정을 주고받고, 다각적이고 우수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영향력을 원하면 눈에 띄어라
구글에서 검색되지 않는 사람은 검색자 입장에선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다.
상류층은 그 무엇보다 자신의 영역을 더 보호한다.
권력, 지위, 가시성. 사회자본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이 세가지는 상류층에서 자주 합쳐진다.
위로 도약하려면 관계를 만들어라
인간은 원래 관계 안에서 자아를 인정받고 재확인 받으려는 속성을 타고났다. 최상층에서는 넓은 인맥이 유용할 뿐 아니라 소속을 표시한다. 그러므로 이른바 상위 0.1퍼센트에서는 장관의 초대가 롤렉스나 레인지 로버보다 훨씬 강한 지위 상징이다. 여기에는 명확한 논리가 있다. 일반적인 사물 지위 상징은 돈만 있으면 누구나 가지 수 있다. 그러나 빛나는 인맥은 마술사의 비둘기처럼 생겨나는 게 아니다.
1. 교육 수준과 소득 수준이 높을 수록 사회적 관계망이 넓고 중요해진다. 상류층의 기업가와 지도층 인사들은 사회적 명성으로 자신의 정의하고 이를 위해 중산층보다 시관과 돈을 더 많이 투자한다. 하류층의 사회적 환경은 더 협소한 경우가 많다. 그 중심에는 가족, 친척, 이웃, 동료 그리고 함께 자란 친구가 있다. 이런 친근한 인맥은 삶의 위험을 없애지만 서로에게 문을 열어주지는 못한다. 감정적 연결이 약한 인맥이 종종 궤도 밖의 분야와 정보에 접근할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한다.
2. 여가 시간은 곧 인맥을 넓히는 시간이다. 사업 파트너와 함께 하는 등산이나 파티는 비공식적인 연결을 강화한다. 그래서 상류층은 관계를 돌보는 데 시간, 재정, 정신적 수고를 아끼지 않는다. 라이너 치텔만이 인터뷰했던 슈퍼리치 중 한 명은 이렇게 말했다. "아는 사람이 한 명도 없는 젊은 당신은 이 행사에서 300명과 함께 있고, 거기서 두 명을 사귑니다. 그리고 5년 뒤에 50명을 사귑니다. 언젠가 관계망이 형성되면 당신은 더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람들이 알아서 당신에게 연락할 겁니다." 관계망은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원한다면 직접 확인해 보라. 관계망은 잦은 접촉, 가치 인정, 공동의 경험을 토대로 생긴다. 우선 파티에서 명함을 주고받는 것이 첫 단계다.
3. 견과한 집단이 모두 그렇듯이 권력 핵심층은 신입을 받아들이기 위해 발 벗고 나서지 않는다. 당신이 집단 명성을 높이는 데 성공한다면 더 빨리 차이를 극복할 수 있다. 시간을 투자하거나 특별한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역시 금세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스스로 엘리트라고 여기는 집단일수록 특히 그렇다.
4. 최정상 리그는 애쓰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과도하게 많이, 과도하게 정확히 일하는 데서 계급 상승자 티기 난다. 심지어 영국의 미래 왕비도 이 문제와 싸운다. 부유하지만 평범한 가정 출신인 케이트 미들턴은 윌리엄 왕자와 결혼한 이후로 고상한 여왕의 영어를 구사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한다. 반면 왕실에서 태어난 왕족은 런던 고소득자의 캐주얼한 남동부지역 영어를 선호한다. 그러므로 명심하자. 과도한 열성을 보이지 말고 엘리트 보다 더 엘리트 처럼 되려고 애쓰지 마라.
5. 특히 신입은 더 열심히 노력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기존 구성원들은 과잉 적응이 아니라 담백한 기대한다. 새로 진입한 후 애쓰지 않는 여유로운 사람으로 자신을 증명하는 것이 좋다. 처음 초대된 손님에게 VIP 라운지에서 아이스하키 경기 규칙을 설명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리고 새로운 얼굴이 아몬드 우유와 스테비아를 넣은 카푸치노를 주문한다면 곱지 않은 시선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초기에는 정해진 내부 격식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상황을 좋게 받아들여라. 누군가 당신을 소개하고 대화에 동참시켜 주기를 기대하지 마라. 새로운 환경에 자신을 맞춰라. 단 과도하게 열정적이지 않게, 과도한 기대 없이!
6. 최정상 리그에서는 소셜미디어는 단지 수단에 불과하다. 진짜 중대한 만남은 사교 모임 혹은 비공식적인 진솔한 대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최정상 리그에서는 더는 역량을 보이고 자신을 홍보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단순한 사업 파트너를 넘어 개인적인 친분과 우정을 쌓는 일이 더 중요하다.
"의도 없이 담백하게, 이것이 최정상에 오르기 위한 마법의 주문이다"
'■ 읽다 > ─ 길을 밝히다(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든 삶은 흐른다】 2. 저 멀리 삶이 밀려오다 (0) | 2024.07.05 |
---|---|
【모든 삶은 흐른다】 1. 곡예와 같은 삶을 지나다 (0) | 2024.06.19 |
【아비투스】 7장_ 언어자본 (0) | 2024.05.31 |
【아비투스】 6장_ 신체자본 (0) | 2024.05.27 |
【아비투스】 5장_ 경제자본 (0) | 2024.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