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읽다/─ 길을 밝히다(독서)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일단 시작하면 끝내게 되어 있는 '자이가르닉 효과'

by 공자 (공영효) 2021. 2. 21.

자이가르닉 효과는 현실에서도 매우 광범위하게 응용된다.

예를 들어 드라마 중간에 광고를 삽입하는 것은 시청자들을 매우 고통스럽게 만들지만 

억지로 끝까지 보도록 만든다.

왜냐하면 보통 광고 나올 때 드라마는 중요한 내용으로 전개되고 시정자들은 정말 중요한 부분을

놓칠까 봐 매우 걱정하기 때문이다.

그저 참고 한 번, 두 번.... 몇 개의 광고를 단숨에 보고 나면 채널을 돌리기가 더욱 아까워진다.

왜냐하면 어차피 광고를 몇 개씩이나 봤으니 아예 끝까지 다 보는 것이 낫다고 마음속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어떤 일을 하고자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즉시 시작하는 것이다.

일단 시작하면 자이가르닉 효과가 발휘되어 그 일을 완성하기 전에는 그만두고 싶어도 그만둘 수 없기 때문이다.

반대로 일을 계속 미루고 어떤 특정 시점을 기다렸다가 다시 시작하겠다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그 일을 영원히 시작할 수 없을 것이다.

 

성공을 향한 첫걸음은 꿈이 아니라 행동이다.

만약 우리가 어떤 일을 할 계획이라면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일을 즉시 시작 하는 것이다.

어떤 꿈을 꾸든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는 그저 꿈일 뿐이고 어쩌면 1년 후 우리의 꿈은 바뀔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가 일단 행동하기만 하면, 혼신의 힘을 다해 몰입하게 된다.

또한 몰입할수록 그 꿈을 지키겠다는 결심이 확고해지고 꿈을 이룰 기회는 더욱 커진다.

 

자이가르닉 효과는

이미 시작했지만 완성하지 못한 일을 우리가 가장 마음에 두고 잊지 못한다고 말한다.

이왕이면 가능한 한 빨리 첫걸음을 내딛어 보자.

일단 첫걸음을 내디디면 우리가 가는 길을 막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