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읽다/─ 길을 밝히다(독서)

【나를 소모하지 않는 현명한 태도에 관하여】

by 공자 (공영효) 2024. 7. 13.

 

..............
젠틀맨은 눈에 띄려고 하지 않으며, 선동도 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을 보여주기 위한 모든 것들과 완전히 결별한다. 이런 점은 '댄디'라고 불리는 소위 멋쟁이들과도 차이가 있다. 댄디한 이들도 예의가 바르고 고상한 분위기를 풍기지만, 그들은 주의를 끈다. 댄디는 자신을 세련되게 꾸미는 것을 추구하지만 젠틀맨은 보이기 위해 꾸미지 않는다. 소설가 오스카 와일드는 그 차이를 이렇게 표현했다. "젠틀맨은 지나가는 사람들이 그냥 지나치게 옷을 입지만, 댄디는 지나가는 사람을 멈추어서게 옷을 입는다."
어찌 보면 젠틀맨의 특징을 두고 지금과 같은 자기 표현의 시대와는 결코 맞이 않는다고 할지도 모른다. 확실히 젠틀맨은, 요즘처럼 신경이 날카로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쉽게 누리지 못하는 뭔가를 갖고 있다. 바로 여유와 평온함이다.
우리는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가야 하고, 때로는 유연하게 가던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 뒤처지지 않으려면 쉼 없이 자기 계발을 하며 스스로에게 매니지먼트해야 한다. 사회학자 하르트무트 로자는 이런 현대인에 대해 "연결점을 놓치지 않으려고 하는 '업데이트 기질'이 있다"고 평했다. 
빠른 사람들이 느린 사람들을 잡아먹는 세상이다. 끊임없이 서두르는 사람만이 뒤처지지 않는다. 어디를 가도 빠른 것이 대세다. 모든 게 더, 더, 더 빠라야만 한다. 단축되고, 압축돼야 하며, 즉시 연결돼야 한다. 내일이면 게임의 규칙이 또 바뀔수 있다.
그러나 젠틀맨은 이런 흐름과는 다른 삶을 산다. 그들은 걸을 뿐 절대 뛰지 않으니까. 그들은 서두르지 않고, 압박을 받지도 않는다. 주변으로 부터 관심을 끌 필요도 느끼지 않는다. 자신의 내적인 가치를 이미 그들 자신이 가장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그 누구에게 확신을 심어줄 필요도 없으며, 존경받기 위해 탁월해야 할 이유도 없다.
또한 그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호기심과 존경심을 안고 대할 수 있다. 주변 사람들이 어떤 계층에 속하더라도 말이다. 그들에게는 자신이 정한 만족스런 위치가 따로 있기에 사회적, 물리적 성공을 위한 전력적인 계획은 중요치 않다.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사람들은 젠틀맨을 더 신뢰할 수 있고, 더 편하게 대할 수 있다. 그들은 누군가를 이용하거나 버리지 않는다. 만일 그들이 누군가를 지지하고 지원해 준다면, 그건 인정해서 도와주려는 것일 뿐 자신의 이득을 챙기기 위한 의도가 아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젠틀맨은 하나의 이상이다. 분명한 건, 우리가 더 나은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되는 이상이라는 점이다. 우리가 어떤 사회 계층에 속해 있든 상관없이 말이다.
젠틀맨은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드러내지 않고 중립적인 태도를 취한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속을 알 수 없다고도 하고, 너무 자기 자신에게 엄격하게 군다고도 한다. 하지만 젠틀맨은 결코 감정적으로 얼음덩어리가 아니다. 오히려 따뜻한 마음을 의미하는 온정이 젠틀맨과 더 가깝다. 다만 젠틀맨은 그와 같은 감정을 품고 집집마다 다니지 않을 뿐이다.
젠틀맨은 항상 세련되게 거리를 둔다. 그들의 친절은 켤코 부담스럽지 않다. 그들은 적당하게 다정하고 적절한 친절을 베푼다. 이것이 바로 그들의 강점이다. 고상하게 겸손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충분한 심리적 여유를 제공한다. 겸손한 태도는 결코 공간을 독차지하지 않는다.
젠틀맨은 또한 자신의 사적인 감정으로 상대방을 괴롭히지 않는다. 상대를 배려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한번 생각해 보자. 
어떤 일에 큰 성공을 거둔 당신은 지금 이루 말할 수 없는 자부심과 큰 기쁨을 느끼고 있다. 그런데 이런 감정을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거리낌 없이 표출한다면 사람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까?
모두가 당신의 기쁨을 동참해 주지는 않을 것이다. 당신에게 악의가 있어서가 아니라 단순히 당신의 감정에 공감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어떤 이들은 억지 미소를 지으며 애써 기뻐하 듯 행동할 수도 있다.단지 불친절하게 보이고 싶지 않아서 말이다.
젠틀맨은 사람들이 그런 사황에 놓이기를 바라지 않는다. 따라서 자랑하고 싶은 감정을 절제한다는 것은 기뻐하는 마음에 재를 뿌리는 게 아니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을 통재하고 사려 깊게 행동한다는 뜻이다. 만일 누군가 이성을 잃고 행동하거나 분노를 터뜨린다 해도, 젠틀맨은 침착하게 대응하고 이성적으로 행동할 것이다. 그는 사람들을 선동하지 않으며, 균형을 잃지 않는다. 그래서 신뢰를 얻고 존경을 받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