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잡 동 사 니/─ 모든 정보

신문사설로 논술공부하는 방법

by 공자 (공영효) 2007. 3. 28.

간단하게 정리를 하면,

  1) 먼저 글 전체의 흐름을 파악합니다.

  글 전체의 흐름을 알아야 어떤 부분을 빼고, 어떤 부분을 남길 것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약에 들어가기 전에 주어진 글이 무엇을 말하고 있으며 논거를 펼치는 방식은 어떠한지 대략적으로 살펴 보아야 합니다.

 2) 결론이 되는 단락을 찾습니다.

  각 단락의 연결 관계를 파악하며 읽고, 결론이 되는 단락을 찾습니다. 보통 맨 뒤의 단락이 결론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결론이 되는 단락에서 주제를 파악합니다.

  결론이 되는 단락을 찾았다면, 그 단락의 중심 문장을 찾습니다. 물론 주제가 결론이 되는 단락에 주제가 들어있지 않고 글 전체에 숨어서 흐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설에서 결론이 되는 단락의 중심 문장이 일반적으로 주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설에서 주제는 글쓴이가 주장하는 중심 내용이겠지요?

 4) 주제(주장하는 바)를 파악했다면 그에 대한 논거를 찾습니다.

  무엇을 주장하는지를 파악했다면 그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어떤 근거를 대고 있는지를 다른 단락에서 찾아 그 단락의 중심 문장을 찾아 밑줄을 긋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 문장에서 핵심어를 찾습니다.  신문 사설에서는 일반적으로 각 단락의 맨 앞이나 뒤에 중심문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중심문장과 핵심어를 통한 전체 줄거리 파악하기

  글 처음부터 끝까지 밑줄을 그었던 중심문장과 핵심어 등을 연결해서 읽어보면 글 전체의 흐름이 보입니다. 글 전체를 보면, 각 단락을 어떻게 줄여야 할 지 보입니다.

  <문제제기: 이런 문제점에 대해서 >

  <논거제시: 이러저러한 이유 때문에>

  <주장: 이렇게 해야 한다>

  보통, 이렇게 전체 줄거리가 요약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