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적금들기
자산의 종류는 크게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부동산,채권,주식 .........
부동산억제정책이 가속화되는 올해부터는 주식자산에 대한 관심도는 더욱 증폭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까지 제가 주식을 공부한지 7년째됩니다. 그동안 단기매매,시스템매매등 정말 많은방법들을 동원해서 주식투자에 대한 공부를 해 봤습니다.
결국 많은 시행착오가 좋은 경험이 되어서 주식투자는 주워듣는 정보로 한순간투자를 하는것이 아니라 적금을 든다는 맘가짐으로 좋은 주식을 모아나가는 것이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작년부터 저도 우량한 기업을 하나 선정해서 매달 잊지않고 모아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개념의 재테크방법을 함께 고민하고자 이렇게 칼럼식으로 저의 의견을 드립니다.
앞으로 본 지면을 통해서 좋은기업을 선정하는 방법과 기술 그리고 모아나가는 방법과 기술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제1탄 마인드 바꾸기
주식에는 두가지 성질이 공존합니다. 수익과 리스크라는 두 놈입니다. 수익만 주면 좋은데 리스크가 항상 따라다닙니다. 그래서 일반인들이 주식이라면 겁을 먹게 되는 겁니다.
리스크를 줄이고 수익만 택하기 위해서는 먼저 마인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한번에 사서수익을 내겠다는 생각을 없애고 돈이 생길때마다 정기적으로 나눠서 매수하는 방법이지요
이것이 적립식펀드와 같은 개념입니다. 그런데 적립식 주식이 펀드보다 더욱 효과적이고높은 수익률을 줄 수 있습니다. 초보자는 함께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런데 주식을 처음대할수록 단기매매 중장기투자 , 한순간 매수, 분할 매수로 전환하는것이 쉽지 않습니다. 왜냐면 누구든 단기에 승부를 보길 원해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저와 함께 마인드 전환을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리스크라는 놈을 버리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느긋하고 든든한 투자자가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2탄 마인드 바꾸기 ( 작은돈이라도 우량주를 적금든다 )
주식의 초보자일수록 작은돈으로 큰 수익을 노리려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100만원가지고 200만원을 만들려고 한다는 뜻이지요.이것은 당연히 리스크가 큰 투자 입니다.
하지만 주식의 고수일수록 1000만원으로 10% 수익만을 내도 100만원의 수익을 갖게 됩니다. 이것은 매우 안전한 투자인데도 수익은 앞의 투자자와 같습니다.
그럼 주식투자의 답은 보입니다. 큰 자금으로 우량주를 투자해서 규모의 투자를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제1탄 마인드바꾸기에서 주식의 두성질 수익+리스크 중 수익만 취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쉽지 않습니다. 왜냐면 사람의 맘은 적게 투자해서 크게 수익을 얻겠다는 (일명 도둑놈 심보^^) 아주 미련한 경제원칙이 지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누구는 이런
질문을 합니다. 큰자금이 없으니깐 작은자금으로 큰 수익을 노리는것 아니냐구?…
저의 답변은 이렇습니다. 그래서 작은자금은 적금을 들자는 것입니다.
큰 예금은 당연히 안전한 우량주에 투자하고 작은 자금은 우량주를 한주씩이라도 적금들기를 실천하면 수익은 안전하게 다가옵니다.주식은 리스크만 버리면 은행금리와는 비교도 안되는 높은 수익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리스크만 버리는 작업만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옳은 일입니다.이제 저와 함게 마인드를 바꾸셔야 합니다.
100만원으로 두배의 수익을 내는 투자자보다 100만원가지고 우량주 10번을 모아서 10% 수익을 내는 사람만이 장기적으로 주식시장에서 꾸준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