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Climbimg information/─ [자료] 시 스 템

싸이멀 클라이밍 (simul Climbing) : 2명의 등반가가 동시 등반하기

by 공자 (공영효) 2019. 6. 2.


Simul climbing은 같은 로프에 묶여 두명이 동시에 등반(움직이는)하는 기술이다.
보호는 첫 번째 클라이머에 의해 이루어지며 , 이 기법을 통해 등반자는 로프의 길이를 연장하지 않고도 피치의 길이를 연장 할 수 있다.


● 장점
 - 빌레이 등반 보다 훨씬 빠르다


단점
 - 빌레이 등반보다 훨씬 위험하다. 후등자가 추락하면 선등자도 자일 당김에 의해 추락할 수 있다.

   (※ 단점 보완 : 티블락, 로린락, 덕을 이용한 오토블럭 시스템 적용)


Simul Climbing은 아래와 같은 사항으로 위험할 수 있다
 - 팀원 중 누구(후등자)라도 루트가 어렵다고 생각하면

 - 단단하고 견고 하지 않은 루트
 - 약간의 보호(확보)를 필요로 하는 등반
 - 미숙한 등반가를 있을때


전제 조건
 Simul 등반은 초급 등반가에게 전혀 적절하지 않으며 위험을 초래한다.

 이 섹션은 숙련된 트래드 클라이머를 위해 작성되었다.



The Basic Simul Climbing System

STEP 1 : 리더가 등반을 시작한다. 장비를 배치하며 그리그리(GriGri)도 아래와 같이 배치된다.



STEP 2 : 리더가 사용 가능한 로프의 전체 길이를 올랐을 때, 빌레이어(후등자)는 단순히 등반을 시작한다.

             (GriGri는 빌레이 루프에 부착 된 상태로 유지됨).




STEP 3 : 두 클라이머가 계속해서 똑같은 속도로 움직이고 둘 사이의 로프를 보호한다.




STEP 4 : 리더가 적당한 앵커에 도달하면 등반을 멈추고 후등자를 빌레이한다.




오토블록 (Autobloc) ===================================================================================================











▲  후등자 : 적당한 자일의 거리 확보 후 위 같은 그리그리 시스템으로 자일이 느슨할때 텐션 조정이 가능하다.


▲  선등자 : 빌레이 루프에 그리그리 장착해 둠으로  즉각적인 선등자  체인지 빌레이 확보가 가능하다.